본문 바로가기
의학 보도

암환자들의 5년 상대생존율 최근 10년 6.6% 증가

by 준수한생각 2023. 12. 29.

 

안녕하세요, 준수한 생각입니다.

 

 

오늘은 암환자들의 전반적인 진단 및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, 상대생존율 및 최근 국가암등록통계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~!!

 

 

 

 

상대생존율이란?

 

 

특정 기간 동안 특정 질병을 가진 환자들의 생존 상태를 나타내는 통계적 지표에요.

 

 

상대생존율은 일반적으로 암 등과 같은 질병에서 사용되는데요, 특정 시점에서 진단받은 환자들이 일정 기간 동안 생존한 비율을 나타내요.

 

 

 

 

암환자들의 5년 상대생존율이 최근 10년 동안 72.1%로 상승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~!!

 

 

2021년에 발표된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, 암 발생률과 유병률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가 나왔답니다.

 

 

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갑상선암이에요. 여전히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나타났다고 해요. 그 다음으로는 대장암, 폐암, 그리고 위암이 순서대로 나타났어요.

 

 

2021년 주요 암 발생률 (남녀 전체)

 

 

국립암센터의 서홍관 원장은 "5년 상대생존율이 100.1%로 기록된 갑상선암이 3년 연속으로 발생 1위가 되었다는 것은 갑상선암 검진이 활성화되고 있는 결과라고 해요.

 

 

그는 "무증상인 국민들이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보다는 국가암검진 대상인 6개 암종의 검사를 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"고 강조했어요. <출처: 보건복지부>

 

 

Girl in the hospital bed

 

 

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,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죠.

 

 

건강한 삶을 즐기기 위해 이러한 통계는 우리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소중한 정보들이에요.

 

 

2021년 국가암등록통계는 국가통계포털(http://kosis.kr)을 통해 2024년 1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해요.

 

 

 

 

누구나 손쉽게 해당 데이터를 열람 가능하기에건강 관리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거에요.

 

 

다른 정보도 궁금하다면보건복지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.

(https://www.mohw.go.kr/kor/)

 

 

오늘도 감사합니다 :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