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, 준수한 생각입니다.
노 키즈(NO Kids)?? 온 키즈(ON Kids)!!
오늘은 보건복지부에서 23년 12월 27일(화)에 공개한 '노 키즈 존(No Kids Zone)' 사업장 실태조사 내용을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.
이번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와 아동대표 100명이 모인 제20회 아동총회에서 "아동을 차별하는 노 키즈 존 철폐" 결의문이 채택된 것을 계기로 실시되었어요. 노 키즈 존 사업장 중 가장 많은 업종은 커피/휴게음식점업과 제과점업으로, 주로 안전사고 발생 시 업주 배상책임부담이 과도하다는 이유로 운영된다고 해요.
노 키즈 존 중단을 위한 조치나 혜택으로는 공공장소에서 보호자 책임 강화 및 홍보가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고, 배상책임보험 지원, 아동친화적 리모델링 지원 등의 의견도 나왔어요.
심층면접(FGI)를 통해 부모와 사업주의 의견도 수집되었는데, 일부 부모는 노 키즈 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반대 의견과 함께, 공공예절을 지키지 않는 일부 아이들이 있을 수 있지만 전체 아이들을 통제하는 것은 차별이라는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어요.
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건복지부는 "아이를 대하는 ON도 높이기"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며, 부모, 사업주, 국민 각 행위자가 양육친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공유할 계획이에요. <출처: 보건복지부>
부모는 아이에게 공공예절을 교육하고, 사업주는 아이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며, 일반 국민은 다양한 가족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주는 등의 행동을 권장하고 있어요.
함께 참여하면서 아이를 대하는 태도를 개선하고 양육친화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. 여러분도 캠페인에 함께 참여해 보세요! 🌈💖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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